본문 바로가기
마라톤(Marathon)

풀코스 마라톤 대회 준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

by 단암 2022. 9. 6.

당신도 풀코스 마라톤을 완주할 수 있다

 

풀코스 마라톤 완주의 의미

일반인들에게 42.195km를 달리는 풀코스 마라톤 완주란 아주 머나먼 이야기처럼 들릴 것이다. 달리면서 극한의 고통을 극복해야 하는 마라톤은 특별한 사람들만 할 수 있는 운동이고, 태어날 때부터 그런 능력을 타고난 사람들만 완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계올림픽 종목 중에서도 가장 마지막에 치러지는 게 바로 마라톤이고 마라톤을 끝으로 올림픽이 종료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환호와 갈채를 받는 운동이다. 42.195km라는 머나먼 거리를 그 누구의 도움도 없이 오로지 자신의 두 다리만으로 뛰어서 완주하는 마라톤은 어떤 종목보다도 정직하고 순수한 노력의 대가라는 사실을 부정하는 사람이 없다. 그래서 풀코스 마라톤 완주는 그 기록을 떠나서 완주 자체만으로 축하와 박수를 받을만한 가치가 있다. 혹시라도 마라톤에 도전해보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시작하기도 전부터 너무 걱정하거나 겁을 먹을 필요가 전혀 없다. 마라톤 완주가 결코 쉽지 않은 도전이긴 하지만,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서 철저히 준비한다면 누구나 다 완주할 수 있다.

 

 

무엇보다 조깅을 많이 해야한다.

마라톤 완주를 위해선 무슨 특별한 훈련이나 고강도 훈련을 꼭 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런 훈련들은 자신의 기록 단축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 하는 훈련이지 마라톤 완주를 위한 훈련은 아니기 때문이다. 때문에 인터벌 훈련이나 템포런 훈련과 같은 것을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미리 겁먹을 필요가 없다. 마라톤 완주를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42.195km라는 장거리를 달릴 수 있는 체형과 몸 그리고 달리는 자체가 습관화되야하고 재미있고 즐거워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것을 충족시켜주는 달리기는 바로 조깅이다. 조깅이란 개념은 단순하게 내가 편하고 부담 없이 뛸 수 있는 속도로 달리는 것이다. 거리도 10km나 15km 정해서 무조건 그 거리만큼 달려야 하는 것도 아니다. 오늘은 5km만 달려도 되고 내일은 8km만 달려도 된다. 그냥 내가 편하게 뛰고 싶은 만큼만 뛰면 된다. 운동화를 신고서 밖에 나가 달리는 것이 의무감이 된다면 사람이면 누구나 그것이 부담으로 다가오고 달리기가 싫어질 것이고 결국 달리지 않기 위해 스스로 핑곗거리를 만들게 된다. 때문에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재미있게 달려야 한다. 이러한 달리기를 '즐런(즐거운 런)'이라고도 부른다.

 

그럼 조깅을 어떻게 해야 이러한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을까?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조깅은 거리 개념보다는 시간 개념으로 달려야 한다. 5km나 10km보다 30분이나 1시간 정도 시간을 채운다는 생각으로 조깅을 한다면 보다 쉽게 달리기에 재미를 붙일 수 있고 달리기가 수월해질 것이다. 이렇게 달리기 자체가 즐거워야 조깅하는 시간이 기다려지고 빠지지 않고 매일매일 달릴 수 있다. 조깅을 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달리면서 지루하지 않기때문이다. 혹은  조깅하면서 회사일이나 가정일과 같은 복잡한 일들에 대한 생각의 정리를 하는 것도 좋다. 달리면서 좋아하는 음악도 듣고 생각의 정리도 하고 다이어트도 하고 건강해지니 이보다 더 좋은게 있을까 싶다.

 

 

조깅만으로 풀코스 마라톤 완주가 가능할까?

당연히 가능하다. 조깅이 습관화되고 매일 매일 달리게 되면 어느 순간 자연스럽게 달리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처음부터 달리기가 재미있고 좋아서 달리는 사람은 많지 않다. 달리다 보니까 재미가 있어지고 그러다 보니까 더 달리게 되고 취미가 되고 생활이 된 것이다. 조깅이 습관화가 되면 아침과 저녁에 2번 조깅하는 경험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날 하루에 특별한 약속이나 일이 없으면 그 시간에 조깅하러 야외로 나가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런 특별하고도 놀라운 변화는 누구에게나 올 수 있다. 난 아닐 거야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 나 역시 여러분들과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어느새 마라톤을 100회 이상 완주한 마라토너가 되었다. 만약에 여러분이 조깅만으로 3시간을 달릴 수 있다면 누구나 풀코스 마라톤 완주가 가능하다. 내가 보장할 수 있다.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마라톤 대회를 신청하고 도전해보자. 그리고 우리의 삶을 드라마틱하게 바꿔 줄 조깅을 해보자.

 

댓글